본문 바로가기
온톨로지

[펌] topic map?

by 사우람 2010. 7. 12.

토픽맵은 1991년에 소프트웨어 문서를 위해 SGML DTD 표준을 개발하는 일을 시작했던 Davenport 그룹을 시작으로, 길고 복잡하게 얽힌 역사를 갖고 있다. 이 그룹은 상당히 빠르게 CApH(Conventions for the Application of HyTime)이라고 불리는 파생물을 분리신설했다. 그들의 작업중에 하나는 컴퓨터화된 책의뒤 색인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는 것이었다. 자동적으로 그것들을 통합하는 것이 가능해야 했기 때문에, 이 색인들은 소설 형태를 갖도록 하려고 했었다. 이 어플리케이션에 숨겨진 아이디어들은 결국은 토픽맵이 된 것이었다.

1996년 토픽맵이 ISO의 SGML 워킹 그룹에 의해 새 작업 아이템으로 받아들여지기 전에, CApH는 오랫동안 그 개념에 대해 작업했다. 그 뒤에 2000년 1월에 ISO/IEC 13250:2000으로 받아들여지기전에 표준을 작업하면서 또다른 4년을 보냈다(```ISO13250```. 그 뒤에 토픽맵은 HyTime에 기반한 SGML 구조의 형태를 가졌다. 나중에 작업은, 토픽맵을 위한 XTM(XML Topic Maps) 신택스를 만들어낸, TopicMaps.Org라고 알려진 비공식 기구에 의해서 이루어졌다(```XTM1.0```). 이것은 XLink에 기반한 XML 신택스로 토픽맵을 재공식화한 것이었다. 그후 이 신텍스는 ISO에 의해 ISO 13250속으로 부속 문서로서 받아들여졌다. 오늘날 XTM 신텍스는 거의 모든 토픽맵 소프트웨어에 의해 사용된다, 반면에 원래의 SGML 신텍스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토픽맵은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가지지만, 주된 어플리케이션들중에 하나는 정보의 발견가능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즉, 어떻게 거대한 정보속에서 찾으려고 하는 정보를 발견할까 하는 것이다. 토픽맵은 또한 지식관리를 위해, 웹포탈개발, 컨텐츠관리,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통합(EAI)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토픽맵은 또한 시맨틱웹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서 평가된다. (주의: 이 섹션을 통해 나는 각 기술의 발의자들이 그것이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나 자신의 비 결정적 분석을 적용하고, 이 .....)

RDF(자원 기술 체제)가 그것의 시맨틱웹 노력의 일부로서 W3C에 의해 개발되었다. RDF는 PICS 컨텐츠 기술 기술의 확장으로써 시작하였다. ```PICS``` (또한 W3C 기술),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사와 네스케이프사로부터의 제안에 의해 영향을 받았고, 그것의 시작을 넘어서 상당히 발전하였다. 첫번째 RDF working draft는 1997년 10월에 공개되었고, 그 스펙은 1999년 2월에 W3C Recommandation이 되었다. RDF는 시맨틱웹에 대한 그의 비젼을 실현하기 위한 Tim Berners-Lee의 노력의 일부이다.

정보 관리 기술로서 RDF는 많은 가능성있는 응용 영역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주로 시맨틱웹에서 사용을 의도되었지만, 또한 컨텐츠 관리 기술, 지식 관리 기술, 포탈 기술, 그리고 e-commerce의 중심의 하나로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다.

DAML(DARPA Agent Markup Language)는 미 정부 연구 기구인 DARPA에 의해 2000년 8월에 시작된 연구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만들어졌었다. 그것은 DARPA에 의해 조절된, 연구자들의 큰 팀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DAML은 어느 표준 기구에 의해 정의된 것이 아니라, DAML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운영중인 사이트, daml.org에서 발표되었다.

DAML은, 또한 다른 사용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음에도, 완전하게 시맨틱 웹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처럼 보인다. Given that DAML is much the same as OIL would seem that it too can be used to solve the findability problem, be used in e-commerce, and used in knowledge management.

OIL (Ontology Inference Layer)은 그것의 연구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Information Society 기술을 위한 유럽 연합 프로그램에서 자금을 제공받는 initiative이다. 그 작업은 이러한 프로젝트의 참여자에 의해 이루어져 왔고, 결과 스펙은 연구 프로젝트에 의해 발표된 스펙이다.

OIL 은 분명하게 시맨틱 웹 기술이고, OIL FAQ에 의하면 OIL은 발견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고, e-commerce를 지원하고, 지식관리를 가능하도록 의도되었다.

아래는 이러한 기술들의 사용 영역을 비교하는 표이다.

Area TM RDF DAML OIL
Findability Yes Yes Yes Yes
Portals Yes Yes Yes Yes
Content management Yes Yes Yes Yes
EAI Yes
E-commerce Yes Yes Yes Yes
KM Yes Yes Yes Yes
Semantic web Yes Yes Yes Yes

이 비교로부터, 그것들의 저마다의 제안자에 의해 제출된 대로, 이 기술들의 응용 영역이 동일하다는 것이 분명할 것이다. 유일한 차이는 RDF, DAML,과 OIL은 EAI 기술로서 제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그것들이 EAI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요컨대, 이 영역중 어느것에서 정보를 교환하고자 하고 이 표준들중 하나를 사용하는 사람은 교환파트너가 다른 기술중하나를 선택했다는 것을 발견할 것 같다

'온톨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분류종합정보목록  (0) 2010.07.12
[펌]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  (0) 2010.07.12
[펌] RDF  (0) 2010.07.12
[펌] RDF Research  (0) 2010.07.12
[펌] OWL  (0) 2010.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