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톨로지

[펌] 지식기반 통합 Repository 구축

by 사우람 2010. 7. 12.

지식기반 통합 Repository 구축

 

양해섭
한국방송통신대 정보전산원 정보관리기술사

 

효율적인 정보자원관리가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정보화 관련업무가 표준화, 단순화, 자동화 등을 실천하고 이를 뒷받침해줄 정보기술 도구로써 IT 관련 지식을 담아놓을 Repository 활용을 통해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이에 한국방송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자원관리 전략과 Repository 구축방안을 짚어본다.

정보자원관리의 구성요소는 자원, 프로세스, 기능, 운영시스템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업이나 기관에서 IT관련조직의 업무 활동은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보화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기획업무, 시스템을 구축하는 개발업무, 개발된 시스템을 운영하는 유지보수업무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현재의 일반적인 정보자원관리 업무 현황을 살펴보면 <그림1>과 같다.

<그림1> 정보자원관리 현황 개념도



그동안 많은 정보화 사업이 수행돼 왔고, 정보자원관리의 중요성이 높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이를 소홀히 해온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됐다. 첫째, IT업무프로세스의 표준화 미흡으로 업무간 상호관계의 불일치성이 발생하고 IT담당자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둘째, 개방형 환경의 다양한 시스템 운영관리 업무의 복잡성이 증대됐다. 셋째, 응용시스템에서 설계문서와 프로그램간 형상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효율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술변화에 능동적이지 못하고 관리적 요소가 강화된 결과 단위기능 개발비용 및 유지 보수비용의 증가를 초래하게 됐다.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방송대는 정보자원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지식기반 통합 Repository에서 정보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효율적인 정보자원관리를 위한 전략

한국방송대는 효율적인 정보자원관리를 위해서 장단기 전략 목표를 가지고 이에 대한 준비를 했다. 또한 <그림2>와 같은 정보자원관리 전략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현실에 적합한 수준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그림2> 정보자원의 통합적 관리 프레임워크 개념



<그림3> 지식기반 통합 Repository 구성도


성공적인 정보자원의 통합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전략은 다음과 같다.

▲환경분석단계
·경영환경분석: 정보자원 환경 파악, 핵심성공요소 및 요구사항도출.
·정보기술동향분석: 정보기술의 트렌드 파악, 새로운 IT기술의 적용 가능성 분석.

▲현황분석단계
정보자원관련 인적 자원들이 IT업무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현행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
·업무 프로세스 분석: 지식생성, 축적, 활용 등의 업무 프로세스 분석으로 표준화 및 단순화에 중점을 두고 연계대상 업무처리의 흐름을 분석하며 응용의 개발범위를 고려하여 정의한다.
·정보시스템 분석: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보안, 네트워크 등을 파악하고 이미 구축된 정보시스템의 문제와 통합적 관리를 위한 개선방향을 도출한다.
·요구사항 정의 및 선진모델 자료수집: 이해당사자의 요구사항과 개선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인터뷰 및 프로토타입 제작 리뷰 회의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 수준을 파악하고, 외부기업 및 기관의 선진사례 자료를 수집한다.

▲시스템 목표 수립 및 구축방향 선정단계
정보자산관리시스템을 통해 성취할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한편 향후 정보자원관련 이해당사자 차원을 넘어 전사적 차원의 전략이 되도록 고려한다.
·정보시스템 구축의 원칙 설정: 핵심 성공요소 및 요구사항을 도출, 시스템 구축 및 기본설계원칙 정의, 시스템에 적용될 기술요건 및 지식관리전략 수립.
·솔루션 및 개발대상 부문 분류: 도입될 솔루션목록은 자동화업무(CASE,통합검색, 콘텐츠 관리 시스템 등) 중심으로 도출하고, 나머지는 개발부문으로 정의.

▲구축 효과 분석단계
정보자산관리 시스템 구축에 따른 정성적, 정량적 효과를 분석한다.
·정성적 효과분석: 이해 당사자별 효과를 분석(경영자, 관리자, 실무자 등).
·정량적 효과분석: 정보기술 자산에 대한 활용과 시스템에 대한 투자대비 효과분석(ROI), BSC(Balanced Scorecard)에 근거해 학습 및 성장, 내부 프로세스, 고객, 재무적 관점에 근거한 주요 측정지표의 분석.

▲단계적인 실행계획 수립단계
정보자원관리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현실적인 구현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단계별로 구축에 대한 일정계획 및 필요한 관리운영정책 그리고 자원투자 계획이 고려돼야 한다. 또한 이는 시스템 구축보다는 향후 운영관리 이행계획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
·실행계획: 단계별 추진일정 및 소요자원계획을 수립하고 구현의 우선순위 설정, 단계적으로 투자될 예산과 변화될 환경에 대한 리스크 관리계획 수립.
·운영관리계획: 정보자원관리의 특성상 이해 당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요인이며 이는 적절한 인센티브와 통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직무로 규정화해 적극적 참여를 독려하고 장기적으로는 품질관리가 수반될 수 있도록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한다.

지식기반 통합 Repository 구축방안

다음은 정보화부문 자원관리를 위한 통합 Repository 구축 사례로서 목적은 급변하는 IT관련 지식공유 및 활용을 통해 업무능률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정보자원관리의 시스템 구성과 기능
정보자원관리시스템은 유무형의 정보자산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자산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PCS(Process Control System)를 구성한다. 프로그램과 기술문서에 대한 관리는 형상관리를 통해 관리가 이루어지며, 루틴화된 업무와 프로젝트성 업무가 함께 이뤄진다.

▲통합 Repository 구축시 고려사항
·시스템구조 설계 고려사항: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통합 Repository시스템 구조를 설계하는데 있어 개방형 정보기술(J2EE or .NET) 적용 및 기존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가 함께 고려돼야 한다. 또한 정보자원관리 통합 Repository 구조는 다양한 콘텐츠를 저장관리 할 수 있어야 하며 업무 생산성을 위해 내부 업무시스템과의 연계수준을 정의하고 설계를 해야 한다. 효율적 정보자원 활용을 위해 웹 환경에서 정보포털이 제공하는 개인화 체계를 적용해 조직, 직위, 역할에 따라 차별적인 콘텐츠 오너십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접근관리와 권한관리 설정이 가능해야 한다.
·통합 Repository 구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고려사항: 통합 Repository 설계는 용도에 따라 정보자원관리 분류체계, 코드설계, 데이터교환 표준을 정의하고 단일 데이터베이스 환경에서 데이터의 통합 및 무결성 운영을 목표로 업무처리의 표준화·단순화·자동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자료 및 콘텐츠 통합관리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정보자원관리시스템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는 텍스트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까지 다양하므로 데이터베이스 구축 관련기술(메타데이터, 시소러스, 온톨로지, Directory Service, Contents Management System, Wrapper& Mediator등)에 대한 표준과 솔루션 선정에 대한 검증활동이 이뤄져야 하고 전문가들의 참여가 확보돼야 한다.
·정보자원관리 기능 구축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 지식기반 통합 Repository의 가치는 변화하는 업무 및 정보기술지식에 대한 지속적 변화의 이력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형상관리 기능이 제공돼야 한다. 또 프로그램과 문서간의 동기화 기능, 조직과 역할에 맞는 개인화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과 리포트 기능도 제공돼야 한다. 주의할 점은 초기부터 많은 기능을 구현하기보다는 조직의 능력에 맞는 수준에서 시작하고 개선된 모델로 발전을 위해 분석통계가 함께 고려되고 모듈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시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방법론 적용도 고려해 볼만하다.

정보자원관리의 향후 발전방향

이처럼 정보자원관리시스템은 기관내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통합과 업무 프로세스 결합을 통해 확장이 필요하다. 현 IT자원의 상태와 향후 관리목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속적인 학습과 진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개선된 정보자원관리시스템 모델에 대한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정보자원은 일관된 관점에서 인적자원, 물적자원, 지식자원, 아키텍처 자원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해 비용 대비 효율성 제고를 위한 통합 표준 프레임워크 구축 지원. ·정보화 투자의 효과 측정 및 관리를 통해 투자효과 평가 극대화를 위한 평가모델체계 구축(예: 통계정보시스템 연계 및 Balanced Scorecard 도입).
·표준화된 정보기술기반의 시스템 상호호환성 증진을 위한 웹서비스 기술 적용.
·통합 Repository 활용 극대화를 위한 지능형 웹(시멘틱웹)의 온톨로지, 시소러스 등의 기술을 적용을 통한 컴포넌트 기반의 정보기술 적용.

한편 현재의 IT 인프라스트럭처 기반 정보자원관리시스템은 앞으로 비즈니스에서 IT에 이르는 기업의 모든 자원을 전사적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경영과컴퓨터[2004년도 7월호]

출처 http://www.dbguide.net/lib/columns/dbg_view.jsp?idx=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