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ML

[펌] [안영회의 UML 강좌6] - Rational Rose 소개

by 사우람 2010. 7. 12.
##########0*
##########1*계속해서 UML을 학습하기에 앞서 Rational Rose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좌는 UML에 대한 것으로 특정 도구 사용에 국한되지 않으려고 Rose 사용법을 자세히 언급함 없이 강좌를 진행했습니다. 그렇지만, 소개도 없이 Rose의 화면 구성 요소나 메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불편하셨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우선 앞으로 자주 사용하게 될 Rose의 전체적인 화면 구성 요소를 살펴보는 것에 주안점을 두겠습니다. 구성요소를 칭하는 명칭은 Rose가 한글판이 없는 이상 굳이 번역함 없이 원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Application Window

Rational Rose의 전체 창을 애플리케이션 윈도우(Application Window)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Rational Rose의 애플리케이션 윈도우의 화면 구성을 보여줍니다.

화면의 가장 상단에는 ‘Rational Rose – 파일명.mdl’의 형태의 타이틀을 보여주는 타이틀 바(Title Bar)가 존재합니다. 또한 다이어그램 윈도우의 타이틀 바는 현재 보여지는 다이어그램의 유형을 알리는 타이틀이 나타납니다. 타이틀 바 아래에는 각종 메뉴들이 늘어선 메뉴 바(Menu Bar)를 볼 수 있습니다. 메뉴 바는 현재 작업 중인 다이어그램에 따라 메뉴 구성이 달라집니다.

메뉴 바 아래에는 표준적인 툴바(Toolbar)가 존재합니다. 작업중인 다이어그램의 유형과 무관하게 자주 사용되는 도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툴바 아래의 화면은 좌우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브라우저가 있고, 하단에는 다큐멘테이션 윈도우가 존재하며, 우측에는 다이어그램 윈도우가 놓여질 작업 공간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들 두 영역 사이에는 툴박스가 존재합니다.

브라우저(Browser)는 각종 모델링 요소들을 계층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큐멘테이션 윈도우(Documentation Window)는 모델링 요소들에 대한 설명에 사용합니다. 모델링 요소의 역할, 키, 제약조건, 목적이나 핵심 행위 등을 기술합니다. 다큐멘테이션 윈도우에서 직접 이것들을 기술할 수도 있고, 스페시퍼케이션 윈도우(Specification Window)의 다큐멘테이션 필드에서 이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저 및 다큐멘테이션 윈도우와 작업 영역 사이에는 툴박스(Toolbox)가 존재합니다. 상단의 툴바가 다이어그램의 종류에 무관하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도구들을 모아놓은 반면 툴박스는 현재 작업 중인 다이어그램에 알맞은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툴박스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 이외에도 사용자가 편의에 의해서 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툴박스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고 팝업 메뉴에서 Cusomize…를 선택하면 툴박스를 자신에게 맞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작업 영역에는 다이어그램 윈도우(Diagram Window)가 놓입니다. 다이어그램 윈도우는 선택한 다이어그램을 그래픽 환경에서 생성하고 수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이어그램 윈도우에 나타나는 모델링 요소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Open Specification…을 선택하거나, 요소를 더블클릭하면 스페시퍼케이션 윈도우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해당 모델링 요소에 대한 모든 정보들이 나타납니다. 애플리케이션 윈도우의 가장 하단에는 로그 윈도우(Log Window)가 있는데 여기에는 진행 결과나 오류등에 관한 사항이 출력됩니다.

지금까지 Rational Rose의 개괄적인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앞으로 실습을 같이 하시면 곧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앞으로는 여기서 언급한 구성 요소들을 다시 설명함 없이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
Rational Rose의 Application Wind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