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1* | |
##########62* |
|
UML 이전의 모델링 체계
|
##########139* | ##########140* |
##########141* |
|
##########147* | ##########148* |
##########149* |
|
##########165* | |
##########166* |
|
##########225* | ##########226* |
##########227* |
|
##########274* | |
##########275* |
|
##########276* | |
##########277* |
|
Diagrams는 Things와 Relationships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Diagrams에는 Things와 Relationships가 어우러진 한 장의 그림입니다. UML에서는 그 그림의 형식을 9가지로 정의하고, 각 그림에 대해 용도와 목적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보통 UML이라는 용어는 9개의 Diagram과 동일한 의미로 쓰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면 9개의 UML Diagrams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알아 봅시다. | |||||||||||||||||||||||
##########332* | |||||||||||||||||||||||
|
|
유즈케이스란 "어떤 대상을 사용하는 한가지 사례, 방식" 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유즈케이스들을 모두 모아 놓으면 결국 그 대상을 사용하는 방법의 모든 것,
즉 대상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집합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전자상가에서 볼 수 있는 상품의
주요기능을 적어놓은 선전용 전단과 유사한 의미를 가집니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가 나중에 인도받게 될 SW시스템의 기능과 서비스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그림의 형태로 이 모든 것이 정의되기 때문에 SW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동의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세계로 떠나 볼까요 ?
그래서 유즈케이스들을 모두 모아 놓으면 결국 그 대상을 사용하는 방법의 모든 것,
즉 대상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집합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전자상가에서 볼 수 있는 상품의
주요기능을 적어놓은 선전용 전단과 유사한 의미를 가집니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가 나중에 인도받게 될 SW시스템의 기능과 서비스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그림의 형태로 이 모든 것이 정의되기 때문에 SW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동의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세계로 떠나 볼까요 ?
1. 개요
##########351* | |
##########352* |
##########360* |
|
##########364* | |
##########365* |
|
2. 구성요소 : 액터와 유즈케이스
##########377*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
##########378* | ||
|
##########380* | |
##########381* |
| ||||||||||||||||||||||||||||||||||||||||||||||||||||||||||||||||||||||
##########406* | ||||||||||||||||||||||||||||||||||||||||||||||||||||||||||||||||||||||
|
| |||||||||||||||||||||||||||||||||||||||||||||||||||||||||||||||||||||||||||||||||||||||||||||||||||||||||||||||||||||||||||||||||||||||||||||||||||||||||||||||||||||||||||||||||||||||||||||||||||||||||||||||||||||||||||||||||||||||||||||||||||||||||||||||||||||||||||||||||||||||||||||||||||||||||||||||||||||||||||||||||||||||||||||||||||||||||||||||||||||||||||||||||||||||||||||||||||||||||||||||||||||||||||||||||||||||||||||||||||||||||||||||||||||||||||||||||||||||||||||||||||||||||||||||||||||
##########434*
3. 구성요소 : 관계
4. 사례연구
##########617* |
5. 작성단계 및 주의사항
##########618* | |
##########619* |
|
##########666* | |
##########667* |
|
1. 개요
##########678* | |
##########679* |
|
##########683* | |
##########684* |
|
##########696* | |
##########697* |
|
##########705* | |
##########706* |
공식문서인 "OMG Unified Modeling Language Specification"에는 유즈케이스 정의서(Use case Specification)에 대한 표준은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즈케이스 정의서의 내용은 UML을 더 풍부하게 응용하는 차원이기 때문에 적절한 형식을 정의하여 쓰면 됩니다. 다만, RUP(Rational Unified Method)라는 UML적용 방법론에서 정의된 양식이 많이 쓰이는 실정입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내용도 RUP(Rational Unified Method)에서 제시한 양식을 소개합니다. 또한 차별성을 위해 사례는 모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표준으로 쓰는 것을 해설과 함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UML의 사양을 정의한 공식 문서는 인터넷 주소 "www.omg.org"에서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
##########710* | |
##########711* |
|
자, 그러면 이벤트 흐름의 종류인 기본 흐름(Basic flow), 선택 흐름(Alternative flow)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봅시다. | |
##########717* |
기본흐름(Basic flow)
|
선택흐름(Alternative flow)
|
|
##########745* | |
##########746* |
|
##########758* | |
##########759* |
|
클래스 다이어그램 이란 무엇일까요?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곧바로 프로그램 코드로 변환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아파트 단지를 건축한다고 했을 때 아파트를 짓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설계도를 그리게 되지만, 현장 작업자의 손에 전달되어 그대로만 하면 아파트가 지어지는 그런 도면은 하나입니다. 개념도와 아파트 동 배치도와 같은 것이 아니라, 완전한 아파트 내부의 설계도는 한 종류인 것이죠. 이처럼 건축에서와 같이 프로그래머가 시스템을 구축할 때 곧바로 프로그램 코드로 변환할 수 있는 설계도와 같은 그러한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클래스 다이어그램입니다. 다른 다이어그램들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이해하는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될 뿐입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중요하겠지요? 마음을 가다듬고 시작해 볼까요?
|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UML 사용자 가이드 (0) | 2010.07.12 |
---|---|
[펌]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관계 (0) | 2010.07.12 |
[펌] UML(5) -클래스 다이어그램 (0) | 2010.07.12 |
[펌] UML(4) -클래스 다이어그램 (0) | 2010.07.12 |
[펌] RUP (Rational Unified Process) (0) | 2010.07.12 |